윈도우 라이센스의 종류 FPP/ ESD/ DSP/ OEM


윈도우는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home, professional, Education, Enterprise 에디션으로 나누어 판매되지만 판매되는 에디션에서도 라이센스 인증 방식을 다시 나누어 판매합니다.

윈도우 라이센스는 개인용인 retail 버전과 기업용인 volume 버전으로 나누어지며 retail 버전은 개인이 처음 사용자 용으로 개별 인증을 받아 사용하는 라이센스이고 volume 버전은 업체에서 하나의 인증 키를 구매해 정해진 대수의 PC에 동일하게 인증을 받아 사용하는 라이센스입니다.


개인용 retail 버전은 다시 FPP, ESD, COEM(DSP), OEM 라이센스로 나누어집니다.

FPP(Full Package Product) 제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정식 매장에서 정품 윈도우 설치 USB와 설명서가 들어있는 박스로 판매되며 개인용 라이센스를 통칭해 retail 로 불리기도 합니다.

1대의 PC에서만 사용 가능하지만 PC나 메인보드를 교체할 경우에도 기존 라이센스를 삭제하고 새로운 PC에서 라이센스를 재발급받아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한 라이센스입니다. 

개인용 라이센스 중에 가격이 가장 비싼 제품입니다.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정식 온라인 구매 사이트에서 라이센스 키만 이메일로 부여받아 사용하는 제품으로 윈도우 설치 USB는 직접 제작해야 합니다.  

FPP 제품과 동일하게 PC나 메인보드를 교체할 경우에도 다시 라이센스를 발급받아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FPP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COEM(Commercial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제품은 이전에 DSP(Delivery Service Pack)로 불리우던 라이센스로 일반적으로 업체에서 PC나 다른 제품과 패키지 형태로 묶어 판매를 하며 1대의 PC에 귀속되어 PC를 교체하거나 메인보드를 교체할 경우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제품입니다.
개인은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제품은 삼성, LG와 같은 대기업 제조사의 PC에 포함되어 판매되는 제품으로 COEM 제품과 마찬가지로 해당 제품에 귀속되어 다른 제품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라이센스 제품입니다.
역시 개인은 구매가 불가능한 제품입니다.




윈도우 라이센스의 종류 FPP/ ESD/ DSP/ OEM 윈도우 라이센스의 종류 FPP/ ESD/ DSP/ OEM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1월 21,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