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g(Paket Internet Groper)은 인터넷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는 네트워크 도구로 특정 인터넷 주소(URL)나 IP 주소로 패킷을 보내 응답받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음파로 물체를 탐지하는 SONAR(SOund Navigation And Ranging)의 작동 원리에서 이름이 유래되었으며 '마이클 존 뮤스(Michael John Muuss)'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ping은 인터넷이 안될 경우나 너무 느린 경우에 인터넷 회선 상태를 점검하는데 주로 이용됩니다.
검색 창에 cmd 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ping 테스트 전에 ipconfig 명령어를 이용해 현재 연결된 IP주소와 게이트 웨이, DNS 정보 등의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하고 기존 어댑터의 IP주소 구성을 제거한 다음 IP주소를 새로 불러오는 방법을 먼저 살펴봅니다.
ipconfig를 입력하고 엔터치면 현재 연결된 공인 IP주소와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가 표시됩니다.
(IPv4 주소가 현재 인터넷에 연결 중인 IP주소이며, 아래 이미지는 공유기를 사용하는 상태라 IPv4 주소에 사설 IP가 표시되고 기본 게이트웨이에는 공유기 IP주소가 표시됩니다.)
(IPv4 주소가 현재 인터넷에 연결 중인 IP주소이며, 아래 이미지는 공유기를 사용하는 상태라 IPv4 주소에 사설 IP가 표시되고 기본 게이트웨이에는 공유기 IP주소가 표시됩니다.)
공인 IP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서 실제 제공되는 IP이며, 사설 IP는 공인 IP주소를 받아 인터넷 공유기에서 다시 여러개로 나눈 내부 IP를 말합니다.
'게이트웨이'는 라우터(router)를 의미하며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역활을 합니다.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게이트웨이는 공유기 IP주소가 표시되고 공인 IP에 직접 연결된 경우에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라우터 IP주소가 표시됩니다.)
ipconfig /all 을 입력하고 엔터치면 현재 사용중인 랜카드 종류와 맥주소, DNS 서버 주소 등 보다 상세한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 주소를 정상적으로 읽어오지 못하는 경우에는 ipconfig /release 를 입력해 기존의 어댑터 IP주소 구성을 제거하고 ipconfig /renew 를 입력해 새로운 IP주소를 다시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ipconfig /release 명령 시 현재 연결된 IP주소가 제거되므로 인터넷 연결이 끊어집니다.)
ping 테스트는 'ping IP주소(인터넷 주소) -t' 형식으로 입력해 테스트합니다.
IP주소(인터넷 주소)는 항상 서버가 운영되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나 공인된 서버의 DNS 주소를 사용하면 됩니다.
SK DNS : 219.250.36.130 (bns2.hananet.net)
KT DNS : 168.126.63.1 (kns.kornet.co.kr)
LG DNS : 164.124.101.2 (ns.lgtelecom.com)
Google : 8.8.8.8 (google.com)
ping 8.8.8.8 -t 로 입력하거나 ping google.com -t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ping 테스트를 중지하려면 'ctrl + c' 키를 입력하면 됩니다.
위 ping 테스트에서 164.124.101.2의 응답: 바이트=32 시간=12ms TTL=128 의 의미는 32바이트 응답을 받는데 12ms(0.012초)가 걸렸으며 128개의 라우터를 거쳤다는 의미입니다.
응답 시간에 따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30ms 이하인 경우에는 속도가 아주 양호한 편이며,
70ms 이하인 경우에는 보통 속도(50ms 이하가 양호합니다)
70ms 이상인 경우에는 56 Kbps 모뎀의 속도와 비슷하며 느린 편입니다.
150ms 이상인 경우에는 대단히 느린 속도로 회선에 이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청 시간이 만료되었습니다 : 간간히 이 메시지가 표시되면 회선이 불안정한 상태이며 계속 이 메시지가 표시되면 인터넷 연결이 끊긴 경우입니다.
ping 테스트 시 연결 상태가 불안정한 경우에는 ipconfig /release 명령으로 기존 IP주소를 제거한 다음 ipconfig /renew 명령으로 다시 새로운 IP주소를 불러와 핑 테스트를 해봅니다.
IP주소를 갱신 후에도 연결 상태가 좋지않다면 공유기를 교체해보거나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 문의를 해봐야 합니다.
ping 테스트를 이용하면 랜카드의 이상 유무도 간단히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ping 127.0.0.1 를 입력한 다음 엔터 칩니다.
(127.0.0.1 주소는 자기 자신에게 ping을 보내는 표준 IP주소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보낸 패킷과 받은 패킷이 동일하고 손실율이 없을 경우에는 랜카드에 이상이 없는 상태라 보면 됩니다.
👉 인터넷에 연결된 공인 IP주소(외부 IP주소) 확인하기
👉 인터넷이 느리거나 안되는 경우 네트워크 초기화해 정상화시키기
👉 윈도우11 작업 표시줄에 인터넷 연결 속도를 표시하는 방법
👉 인터넷이 느리거나 안되는 경우 네트워크 초기화해 정상화시키기
👉 윈도우11 작업 표시줄에 인터넷 연결 속도를 표시하는 방법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 핑 테스트(ping test)로 인터넷 연결 상태 확인하기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1월 24, 2023
Rating: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