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부팅 USB를 간단히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 '루퍼스(rufus)'

 

PC에 윈도우나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부팅 가능한 미디어(USB/ 이동식디스크/ DVD 등)가 필요합니다.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8G 이상의 USB를 준비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설치 미디어 제작 사이트에서 윈도우 부팅 미디어를 제작하거나 'rufus' 같은 타사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윈도우 부팅 미디어를 간단히 제작할 수가 있습니다.
👉 공식 사이트에서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어 윈도우 클린 설치하는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작하는 부팅 미디어는 GPT  파티션 형식의 최신 윈도우 버전으로만 제작되기에 이전 파티션 방식인 MBR 형식으로 윈도우를 설치하거나 다른 버전의 윈도우를 설치할 수가 없으며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도 없습니다.                                                                                                       
최근 PC들은 대부분 GPT 파티션 형식으로 설치하지만 윈도우를 이전 파티션 형식인 MBR 형식으로 설치해 디스크를 나누어 사용한 경우 D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윈도우를 MBR 형식으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rufus'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윈도우 버전과 파티션 형식을 원하는대로 선택해 부팅 미디어를 빠르고 간단하게 제작할 수가 있으며 다른 운영체제(리눅스, 윈도우PE 등)들의 부팅 미디어들도 아주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 제작사 사이트로 접속해 'rufu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 'rufus' 홈페이지




직접 다운로드한 포터블용 'rufus' 프로그램 4.1 버전을 첨부합니다.


윈도우 순정 ISO 파일은 'Universal MediaCreationTool'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버전을 다운로드해 사용하거나 아래 첨부한 순정 윈도우10 20H2 버전 ISO 파일을 다운로드해 사용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8G 이상의 USB 메모리를 PC에 연결한 다음 'rufus-3.9p.exe' 파일을 실행 후 '선택' 버튼을 클릭해 다운로드한 윈도우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장치' 항목의 USB 장치는 PC 연결 시 자동으로 인식됩니다.)




하단의 '시작'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윈도우 기본 설치 형식(GPT)으로 부팅 미디어가 제작됩니다.




부팅 미디어를 MBR 형식으로 제작하려면 '파티션 형식'에서 MBR을 선택 후 '시작'을 클릭하면 됩니다.



리눅스나 윈도우PE 등 다른 운영체제들도 ISO 파일 선택 후 '시작'만 클릭하면 해당 운영체제의 부팅 미디어를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 USB를 간단히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 '루퍼스(rufus)' 윈도우 부팅 USB를 간단히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 '루퍼스(rufus)'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1월 07,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