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조립을 위한 8가지 부품 알아보기


PC는 일반적으로 아래 그림과 같은 8가지의 부품으로 조립됩니다.



각 부품의 역활과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하는 중앙 처리 장치
RAM : CPU의 연산을 SSD에 넘겨주는 주기억 장치(메모리)
SSD(HDD) : 운영체제를 설치해 데이터를 읽고 저장하는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
ODD : CD,DVD를 읽거나 기록하는 장치
VGA : 그래픽 연산을 수행하는 그래픽장치
MAINBOARD : 컴퓨터의 모든 부품을 연결, 관리하고 입출력해주는 주 기판
Power Supply :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
Case : 모든 부품을 장착하여 고정시키는 본체


1. 본체 케이스

본체 케이스는 일반적으로 사이즈가 작은 '슬림 케이스'와 일반 조립용으로 사용되는 '미들 케이스', 그리고 서버용으로 사용되는 '타워 케이스'로 구분됩니다.

케이스 크기에 따라 장착할 수 있는 메인보드나 파워 서플라이 종류가 다르므로 구매한 부품에 맞추어 케이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2. 파워 서플라이(Power Supply) : 전원 공급 장치

파워 서플라이는 가정용 교류 전기를 직류로 변환해 컴퓨터 모든 부품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로 각 제조사마다 정격전압이 다 다르게 생산되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파워 서플라이의 W(와트)수가 높고 정격전압일 경우에 컴퓨터에 안정적인 전압을 공급하여 잦은 고장없이 원활한 작동을 하지만, 저가의 파워 서플라이 같은 경우에는 전압이 일정하게 공급이 되지않아 컴퓨터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메인보드만큼이나 중요한 부품중의 하나이지만 조립 PC의 경우 가격 경쟁력때문에 일반적으로 저가의 파워 서플라이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파워 서플라이는 TFX파워, MICRO-ATX파워(미니파워), ATX파워(일반파워)로 모양과 사이즈에 따라 3종류로 나누어지며 케이스의 크기나 모양에 따라 구매하면 됩니다.




3. 메인보드(mainboard)

메인보드는 마더보드(motherboard)라고도 불리우며 PC를 구성하는 모든 부품이 장착되는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메인보드는 장착된 모든 PC 부품들에 전압을 공급하고 속도와 기능을 제어하며 각 부품의 기능을 바이오스(BIOS) 프로그램으로 관리합니다.

PC를 구성하는 8가지 부품 중에 가장 복잡하고 많은 기능을 담당하기에 안정성이 높은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PC 고장의 대부분은 메인보드에서 발생됩니다.)

일반적으로 VGA 카드가 내장된 '마이크로, 미니 통합보드'와 VGA 카드가 내장되지 않은 '일반 ATX 보드'로 나누어집니다.




메인보드에 부품이 연결되는 구조는 아래 그림을 참조하면 됩니다.

                                                (it.donga 뉴스 발췌)


메인보드의 입력, 출력 단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4. CPU(Central Processing Unit) : 중앙 처리 장치

PC용 CPU는 '인텔'과 'AMD'사의 제품이 사용됩니다.

CPU는 PC에서 인간에 비교하면 두뇌급에 해당하는 부품으로 PC의 모든 연산을 수행하고 다른 장치에 지시를 내리는 중앙 처리 장치입니다.

인텔과 AMD사는 보드나 핀 규격이 완전히 틀리기 때문에 인텔는 인텔 CPU용 보드를 써야 되고 AMD는 AMD 전용 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인텔 전용보드라도 CPU의 종류에 따라 소켓 규격이 다 틀리므로 소켓 규격을 확인하고 보드를 구매해야 합니다.




5. 메모리(RAM) : 주 기억 장치

메모리는 데스크톱에서 사용되는 PC용 DDR 메모리와 노트북용 DDR 메모리가 있으며 메모리의 종류(DDR1, DDR2, DDR3...)에 따라 소켓, 규격이 모두 다르므로 구입하는 메인보드에서 지원되는 메모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6. 그래픽 카드(VGA)

그래픽 카드는 고사양 3D 게임이나 3D 관련 프로그램 실행 시 반드시 필요한 부품으로 그래픽 관련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슬림 PC에 장착이 가능한 LP 타입과 일반 PC에 장착되는 일반형 타입이 있으며 게임을 주로하는 분들은 CPU 사양보다 그래픽 카드 사양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래픽 카드는 PC의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부품이며 아래 그림과 같은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 디스크(HDD,SSD) : 보조 저장 장치

운영체제를 구동하기 위한 데이터 저장 장치입니다.

저장 장치로는 SSD와 HDD가 있지만 현재는 SSD 디스크가 주로 사용되며 HDD 디스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HDD는 Hard Disk Drive의 약자로 스핀들 모터가 돌아가면서 레코드판을 읽듯이 자기디스크(플래터)에 데이트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구동되며,
SSD는 Solid State Drive의 약자로 HDD와는 달리 물리적으로 움직여 기록하는 자기디스크 방식이 아닌 반도체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구동됩니다.




8. ODD(Optical Disc Drive) : 광학 디스크 드라이브

원반형 CD나 DVD에 데이터를 기록하고 읽는 장치로 이전에는 PC에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한 필수적인 장치였지만 근래에는 더 사용하기 편한 USB 메모리도 인해 거의 사용되지 않아 PC 조립 시 제외되는 장치입니다.

내장형과 외장형이 있으며 내장형 ODD는 PC 조립 시 사용되고 외장형은 내장 ODD가 없을 경우에 USB로 연결해 사용합니다.




PC 조립을 위한 8가지 부품 알아보기 PC 조립을 위한 8가지 부품 알아보기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2월 01,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