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가상 디스크를 만들어 USB 드라이브처럼 사용하는 방법

 

윈도우 pro 에디션 이상의 제품들은 파일을 가상 디스크로 인식시키는 VHD(Virtual Hard Disk)기능이 기본 제공됩니다.
(윈도우 home 버전도 'Hyper-V' 패키지를 별도로 설치하면 VHD 기능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VHD 파일을 생성한 다음 마운트하면 물리적인 디스크가 새로 추가된 것처럼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가상 디스크에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해 사용하거나 USB 드라이브처럼 사용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시작 버튼에 마우스 우클릭해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동작' 메뉴에서 'VHD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 및 연결' 창이 표시되면 '찾아보기'를 클릭합니다.




가상 디스크 파일(VHD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하고 적당한 이름을 입력한 다음 '저장'을 클릭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크기' 항목에서 가상 디스크가 사용할 용량을 적당히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1000M = 1G)




가상 디스크 생성 과정이 진행되며 시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가상 디스크 생성이 완료되면 알 수 없는 디스크 항목에 마우스 우클릭해 '디스크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초기화 창에서 그대로 '확인'을 클릭하면 간단히 디스크가 초기화됩니다.




초기화된 디스크의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해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표시되면 계속 '다음'만 클릭해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완료되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새로 생성된 가상 디스크가 일반 디스크와 동일하게 표시됩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도 일반 디스크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가상 디스크를 잠시 사용하지 않으려면 해당 디스크에 마우스 우클릭해 '꺼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시 가상 디스크를 활성화시키려면 지정한 위치에 저장된 VHD 파일을 더블 클릭하거나 마우스 우클릭해 '탑재'를 선택하면 됩니다.




가상 디스크는 이동식 디스크처럼 인식되기에 타사 응용 프로그램이나 앱에서는 이동식 USB 장치로 인식됩니다.





생성된 가상 디스크를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꺼내기'를 선택해 해당 디스크를 사용 중지시킨 다음 VHD 파일을 삭제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윈도우11 가상 디스크를 만들어 USB 드라이브처럼 사용하는 방법 윈도우11 가상 디스크를 만들어 USB 드라이브처럼 사용하는 방법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4월 01,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