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한 사용자 계정 복구하기

 

윈도우10 사용시 하나뿐인 관리자 계정을 실수로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 윈도우로 로그인이 불가할 경우에 최고관리자 계정인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해서 기존 계정을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로그인 창에서 오른쪽 하단에 전원 버튼이 보이는 경우 shift 키를 누른채 '다시 시작'을 클릭해 '복구환경'으로 진입합니다. (전원버튼이 안보이는 경우는 로그인 창에서 본체 전원 버턴을 길게 눌러 강제 종료를 3번하면 '복구환경'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복구 환경이 열리면 '문제 해결'로 들어갑니다.




'고급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시작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F4 를 눌러 '안전모드'로 진입을 합니다.




안전모드로 진입 시 사용할 수 있는 기존 계정이 없다면 최고관리자 계정인  Administrator 계정이 임시로 활성화되어 진입됩니다.




안전 모드에서 시작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되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 최고관리자 계정을 활성화시킵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명령을 잘 수행하였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뜨면 명령 프롬프트 창을 종료하고 윈도우를 재시작합니다.

 
윈도우가 재시작되면 활성화된 최고관리자 계정인 Administrator 계정으로 자동 로그인됩니다.




로그인 후 시작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 '컴퓨터 관리'로 들어갑니다.




'컴퓨터 관리'에서 '로컬 사용자 및 그룹' 밑의 '사용자'를 선택하고 '사용 안 함'으로 한 계정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계정 사용 안 함'에 체크 해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제 윈도우를 재시작해서 기존의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됩니다.

 

기존의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되면 모든 권한을 가진 최고관리자 계정 활성화되어 있을 경우 보안이 취약해지는 관계로 최고관리자 계정을 다시 비활성화 해줘야 합니다.


최고관리자 계정을 다시 비활성화하려면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치면 됩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no




최고관리자 계정이 비활성화되면 모든 설정이 완료된 것이므로 이전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윈도우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한 사용자 계정 복구하기 윈도우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한 사용자 계정 복구하기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7월 08,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