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기를 사용하는 동일 네트워크 상에서 하나의 키보드, 마우스를 여러대의 PC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인 '시너지(Synergy)'입니다.
하나의 키보드, 마우스를 여러 대의 PC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은 '인풋 다이렉터(Input Director)'나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Mouse without Borders'라는 무료 프로그램들도 있지만 여기서는 사용하기 쉬운 '시너지(Synergy)' 프로그램을 설명합니다.
'Synergy' 프로그램은 이전엔 무료 버전이 있었지만 현재는 유료로 전환되었으므로 이전에 무료 버전이었던 구 버전 1.4.15 버전과 1.5.0 버전 64비트용 설치 파일을 첨부합니다.
👉
synergy.zip
1. 메인 PC 설정
다운로드한 'synergy-1.5.0-r2278-Windows-x64.msi' 파일을 키보드, 마우스가 설치된 PC에서 먼저 실행한 다음 'Next'를 클릭합니다.
라이센스 계약에 동의 체크 후 계속 'Next'만 클릭하면 간단히 설치가 완료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한국의'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등록 창에서 'Not interested'를 체크 후 'Next'를 클릭합니다.
서버, 클라이언트 창이 표시되면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메인 PC에서는 'Server'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다른 PC에 설치 시에는 'Client'를 선택합니다.)
암호화 항목 창에서는 손 댈 필요없이 그대로 'Finish'를 클릭해 프로그램 설정을 완료합니다.
'Synergy'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Server'에 체크한 다음 오른쪽 하단의 'Start'를 클릭합니다.
(다른 PC에 메인 PC의 IP 주소를 입력해야 하므로 IP 주소를 확인해 놓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함께 사용할 다른 PC(클라이언트 PC)를 지정해 주기 위해 'Configure Server...' 항목을 클릭합니다.
서버 구성 창이 표시되면 오른쪽 상단 모니터 아이콘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서버 PC 옆에 추가합니다.
추가된 'Unnamed' 모니터 아이콘을 더블 클릭한 다음 'Screen name'에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할 다른 PC의 시스템 이름을 입력하고 'OK'를 클릭합니다.
※ 다른 PC의 시스템 이름은 키보드, 마우스를 함께 사용할 클라이언트 PC에서 'windows + r' 키를 눌러 표시되는 실행 창에 'sysdm.cpl'를 입력하고 엔터치면 표시되는 '시스템 속성'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함께 사용할 다른 PC의 시스템 이름을 확인하고 'OK'를 클릭하면 메인 서버 PC의 설정은 완료됩니다.
2. 클라이언트 PC 설정
키보드와 마우스를 같이 사용할 다른 PC에도 동일 버전의 'Synergy'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한 다음 'Client'에 체크 후 앞서 설치한 'Server' PC의 IP 주소를 입력하고 오른쪽 하단의 'Start'를 클릭하면 바로 서버 PC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해당 PC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연결이 되면 마우스 이동 시 다른 PC로 마우스가 이동되어 2대의 모니터를 확장해서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특정 버전의 'Synergy' 프로그램 사용 시 서버 PC와 연결이 원활하지 않거나 한,영 전환 키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발생됩니다.
'Synergy' 프로그램 1.5.0 버전을 사용할 경우 위의 포스팅 내용대로 윈도우10 구, 신버전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만약 한,영 전환 키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는 키보드 레이아웃을 변경해 '
shift + space' 키로 한,영 전환을 해주면 됩니다.
👉
윈도우에서 키보드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방법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