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copy 명령어는 폴더째 복사하는 xcopy 명령어보다 개량된 복사 명령어로 네트워크 파일 복사와 드라이브 동기화 기능을 지원하며 윈도우 비스타부터 윈도우에 내장된 명령줄 프로그램입니다.
robocopy 명령어를 사용해 배치 파일을 만들면 다른 동기화 프로그램없이도 배치 파일을 이용해 드라이브나 특정 폴더를 동기화시켜 자동으로 백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미러링 방식이기에 원본 드라이브나 폴더의 파일을 삭제할 경우 백업 드라이브나 폴더에서도 파일이 삭제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메모장을 열고 robocopy /mir "원본 폴더 경로" "백업 폴더 경로"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C드라이브의 net 폴더를 D드라이브의 backup 폴더로 동기화할 경우 robocopy /mir "c:\net" "d:\backup"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드라이브를 통째로 백업할 경우에는 robocopy /mir c: d: 형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파일' 메뉴를 열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에서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변경 후 파일 이름을 적당히 입력하고 확장자를 cmd로 지정한 다음 '저장'을 클릭합니다.
지정한 폴더에 배치 파일이 생성됩니다.
배치 파일을 더블 클릭해 실행하면 폴더 동기화가 시작됩니다.
동기화 완료 후 파일 탐색기를 열어 확인해 보면 원본 폴더의 자료가 다른 드라이브에 지정된 폴더로 백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시로 배치 파일을 실행해 백업하기가 힘들다면 시작 프로그램에 배치 파일을 등록해 윈도우 시작 시마다 자동으로 동기화 작업을 실행하도록 설정해주면 됩니다.
'windows 키 + 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shell:startup 을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시작 프로그램 폴더가 열리면 해당 배치 파일을 복사 후 붙여넣기하면 간단히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됩니다.
robocopy 명령어로 드라이브나 폴더를 자동 백업하는 방법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7월 24, 2023
Rating: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