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된 파티션과 데이터를 복구하는 무료 프로그램 'TestDisk' 다운로드와 사용법

 

바이러스나 기타 이유로 파티션이 손상되어 윈도우 사용에 문제가 있을 경우 손상된 파티션을 복구하거나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강력한 파티션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인 'TestDisk' 입니다.

'TestDisk'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으로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하는 명령줄 프로그램이라 다소 어려울 것 같지만 항목 선택 후 엔터만 치면 간단히 사용할 수 있기에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부팅 가능한 윈도우PE USB를 제작한 다음 'TestDisk' 프로그램을 복사해 USB에 붙여넣고 윈도우PE로 부팅 후 해당 프로그램으로 복구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 부팅 가능한 윈도우PE USB를 만드는 방법


아래 제작사 사이트로 이동한 다음 맨 상단의 7.2 베타 버전말고 그 밑의 7.1 버전 'Windows64-bit'를 클릭해 'TestDisk'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윈도우7 이하 32비트는 오른쪽의 free download 박스를 클릭해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 'TestDisk' 다운로드 사이트




직접 다운로드하고 실행을 확인한 64비트용 'TestDisk' 프로그램 7.1 버전을 첨부합니다.


압축을 풀고 'testdisk_win.exe'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키보드의 화살표를 이용해 'Create' 로 이동한 다음 엔터 칩니다.




복구할 드라이브를 선택 후 엔터 칩니다.




복구할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설정하는 항목으로 하단의 Hint를 보면 'TestDisk'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파티션을 알려주므로 선택된 'intel'로 진행합니다.
(MBR 형식의 파티션은 'Intel'을 선택하면 되고 UEFI 형식인 경우 'EFI GPT'를 선택하면 됩니다.)




파티션이 선택되면 파티션 구조를 체크하고 손상된 파티션을 복구하기 위해 기본값인 'Analyse' 를 선택합니다.
(밑의 다른 항목들은 고급 옵션으로 프로그램의 구조를 잘 아는 분들이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며 부트섹터 손상 시 'MBR Code' 항목을 선택하면 부트섹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분석을 위해 'Quick Search' 를 선택 후 엔터 칩니다.




파티션이 검색되면 드라이브 전체를 복구하기 위해 그대로 엔터 칩니다.




'Write' 를 선택해 엔터치면 손상된 드라이브의 파티션 복구가 시작됩니다.
('Write' 항목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Deeper Search' 를 선택해 한번 더 검색을 해야 합니다.)




복구가 완료되고 변경된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 PC를 리부팅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엔터 칩니다.




다시 초기 화면으로 돌아오면 'Quit' 를 선택해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윈도우를 재시작한 다음 파일 탐색기를 열어보면 파티션 손상이나 삭제로 읽을 수 없었던 드라이브와 데이터들이 완벽하게 복구되어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 해당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복구된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

'TestDisk'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Create' 를 선택하고 엔터 칩니다.




복구할 드라이브를 선택 후 엔터 칩니다.




복구할 파티션을 선택한 다음 엔터 칩니다.
(위와 같이 하단의 'Hint' 에서 자동 인식된 파티션을 선택하면 되고 MBR 형식의 파티션은 'Intel'을 선택하고 UEFI 형식인 경우 'EFI GPT'를 선택합니다.)




파티션 분석을 위해 'Analyse' 를 선택하고 엔터 칩니다.




복구할 파티션이 검색되지 않으면 'Quick Search' 를 선택 후 엔터 칩니다.




파티션이 검색되면 손상된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복구하지 않고 다른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복구하기 위해 'P' 키를 눌러 파일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복구된 파일들이 보이면 'a' 키를 눌러 모두 선택합니다.




선택된 모든 파일들이 초록색으로 표시되면 저장 경로를 지정하기 위해 대문자 'C' 키를 입력합니다.
(기본 저장 경로인 'TeskDisk' 폴더에 백업하려면 소문자 'c' 키를 입력합니다.)




대문자 'C' 키를 입력하면 저장 경로를 지정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두번째 drwxrwx 항목을 선택하면 최상위 경로로 이동합니다.
(맨 뒤에 ... 표시가 있는 항목이 최상위 경로로 이동하는 항목입니다.)
 



계속해서 ... 경로로 올라가 아래 그림과 같이 d, e 드라이브가 표시되면 저장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엔터 칩니다.




저장할 폴더를 선택 후 'c' 키를 누르면 해당 폴더에 복구가 진행됩니다.




복구가 완료된 후 초록색 메시지가 표시되면 'esc' 키를 눌러 파티션을 검색한 이전 상태로 돌아갑니다. 




파티션을 검색한 상태로 돌아오면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위해 'Q' 를 입력합니다.




다시 'Quit' 를 선택해 엔터 칩니다.




초기 화면으로 돌아오면 'Quit' 를 선택해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TestDisk' 프로그램 종료 후 파일 탐색기를 열어보면 지정된 경로에 복구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삭제된 파티션과 데이터를 복구하는 무료 프로그램 'TestDisk' 다운로드와 사용법 삭제된 파티션과 데이터를 복구하는 무료 프로그램 'TestDisk' 다운로드와 사용법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8월 11,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