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부팅 시 'Bootmgr is missing' 오류로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할 경우에 해결하는 방법

 

PC 시작 시 검은 화면에 'Bootmgr is missing' 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에 윈도우 부팅 USB로 부트로더(boot loader)를 복구해 윈도우를 정상화시키는 방법입니다.




8G 이상의 USB를 준비한 다음 아래 페이지를 참조해 윈도우 부팅 USB를 제작합니다.
👉 MS 공식 사이트에서 윈도우 부팅 USB를 제작하는 방법


제작된 윈도우 부팅 USB를 PC에 연결하고 PC를 켠 다음 바이오스 부트 장치 선택 메뉴로 들어가 USB 장치를 첫번째 부팅 장치로 지정합니다.
👉 PC, 메인보드 제조사별 부트 메뉴 진입 키




정상적으로 첫번째 부팅 장치가 윈도우 부팅 USB로 지정되면 윈도우 설치 화면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shift + f10 키를 누르면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해 윈도우 UEFI 부트로더를 복구합니다.

1. diskpart 을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2. sel disk 0 을 입력해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대부분 첫번째 디스크인 0번에 윈도우가 설치됩니다.)
3. list vol 을 입력해 드라이브(볼륨) 목록을 확인합니다.




4. sel vol 명령으로 복구할 EFI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EFI 파티션은 100M 용량과 FAT32 파일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5. assign letter=b: 명령을 입력해 해당 볼륨 드라이브를 B로 마운트 합니다.
6. 마운트가 완료되면 exit 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7. 부트 폴더로 이동하기 위해 cd /d b:\EFI\Microsoft\Boot\ 명령을 입력합니다.
8. 부팅 영역을 복구하기 위해 bootrec /fixboot 명령을 입력합니다.
9. BCD 백업 및 삭제를 위해 ren BCD BCD.bak 명령을 입력합니다.
10. BCD 재생성을 위해 bcdboot c:\Windows /l ko-KR /s b: /f ALL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윈도우 부팅 USB를 제거한 다음 PC를 재시작해주면 됩니다.




- 윈도우 부팅 방식이 이전 방식인 MBR 방식의 경우

윈도우를 이전 부팅 방식인 MBR 방식으로 설치한 경우에는 아래의 명령어들을 순차적으로 입력해 부트로더를 복구합니다.

1. bootrec /fixMbr 을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2. bootrec /fixboot 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3. bootrec /rebuildBcd 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만약 선택 물음이 나오면 y/n/a 선택에서 y 를 누릅니다.)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윈도우 부팅 USB를 제거하고 PC를 재시작해주면 됩니다.
(bootrec /fixboot 명령 시 액세스가 거부되는 경우는 부팅에 관련된 환경 설정을 담고 있는 BCD 파일이나 윈도우 시스템 파일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되며 이런 경우에는 부팅 가능한 윈도우PE USB를 만들어 부트로더를 복구해줘야 합니다.)
👉 윈도우PE를 이용해 윈도우 UEFI 부트로더를 복구하는 방법


PC 부팅 시 'Bootmgr is missing' 오류로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할 경우에 해결하는 방법 PC 부팅 시 'Bootmgr is missing' 오류로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할 경우에 해결하는 방법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3월 06, 2024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