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시작 시 검은 화면에 'Bootmgr is missing' 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에 윈도우 부팅 USB로 부트로더(boot loader)를 복구해 윈도우를 정상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제작된 윈도우 부팅 USB를 PC에 연결하고 PC를 켠 다음 바이오스 부트 장치 선택 메뉴로 들어가 USB 장치를 첫번째 부팅 장치로 지정합니다.
👉 PC, 메인보드 제조사별 부트 메뉴 진입 키
👉 PC, 메인보드 제조사별 부트 메뉴 진입 키
정상적으로 첫번째 부팅 장치가 윈도우 부팅 USB로 지정되면 윈도우 설치 화면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shift + f10 키를 누르면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해 윈도우 UEFI 부트로더를 복구합니다.
1. diskpart 을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2. sel disk 0 을 입력해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대부분 첫번째 디스크인 0번에 윈도우가 설치됩니다.)
3. list vol 을 입력해 드라이브(볼륨) 목록을 확인합니다.
4. sel vol 명령으로 복구할 EFI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EFI 파티션은 100M 용량과 FAT32 파일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5. assign letter=b: 명령을 입력해 해당 볼륨 드라이브를 B로 마운트 합니다.
6. 마운트가 완료되면 exit 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7. 부트 폴더로 이동하기 위해 cd /d b:\EFI\Microsoft\Boot\ 명령을 입력합니다.
8. 부팅 영역을 복구하기 위해 bootrec /fixboot 명령을 입력합니다.
9. BCD 백업 및 삭제를 위해 ren BCD BCD.bak 명령을 입력합니다.
10. BCD 재생성을 위해 bcdboot c:\Windows /l ko-KR /s b: /f ALL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윈도우 부팅 USB를 제거한 다음 PC를 재시작해주면 됩니다.
- 윈도우 부팅 방식이 이전 방식인 MBR 방식의 경우
윈도우를 이전 부팅 방식인 MBR 방식으로 설치한 경우에는 아래의 명령어들을 순차적으로 입력해 부트로더를 복구합니다.
1. bootrec /fixMbr 을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2. bootrec /fixboot 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3. bootrec /rebuildBcd 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만약 선택 물음이 나오면 y/n/a 선택에서 y 를 누릅니다.)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윈도우 부팅 USB를 제거하고 PC를 재시작해주면 됩니다.
(bootrec /fixboot 명령 시 액세스가 거부되는 경우는 부팅에 관련된 환경 설정을 담고 있는 BCD 파일이나 윈도우 시스템 파일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되며 이런 경우에는 부팅 가능한 윈도우PE USB를 만들어 부트로더를 복구해줘야 합니다.)
👉 윈도우PE를 이용해 윈도우 UEFI 부트로더를 복구하는 방법
👉 윈도우PE를 이용해 윈도우 UEFI 부트로더를 복구하는 방법
PC 부팅 시 'Bootmgr is missing' 오류로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할 경우에 해결하는 방법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3월 06, 2024
Rating: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