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끌어서 놓기(Drag-and-drop) 방식으로 이동시킬 경우 같은 드라이브 내에서는 파일이 즉시 이동되지만 다른 드라이브의 경우에는 이동이 아닌 복사가 되어 원본 드라이브와 다른 드라이브에 동일한 사본 파일이 존재하게 됩니다.
다른 드라이브 간에 파일이나 폴더 이동 시 복사가 되지않고 바로 이동되도록 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를 수정해 끌어서 놓기 방식을 변경해 줄 수가 있습니다.
다른 드라이브 간에 파일이나 폴더 이동 시 복사가 되지않고 바로 이동되도록 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를 수정해 끌어서 놓기 방식을 변경해 줄 수가 있습니다.
'windows + 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regedit 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HKEY_CLASSES_ROOT' 경로의 '*' 항목에 마우스 우클릭해 '새로 만들기'의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합니다.
새롭게 생성된 'DWORD(32비트) 값' 이름을 'DefaultDropEffect'로 입력합니다.
생성된 'DefaultDropEffect' 항목을 더블 클릭한 다음 '값 데이터'를 '2'로 수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하고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연 후 '프로세스' 탭에서 'windows 탐색기' 항목을 찾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다시 시작'을 선택해 'windows 탐색기'를 재시작시키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정 후 마우스로 파일이나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끌어서 놓으면 파일 복사가 안되고 바로 이동됩니다.
해당 설정을 해제하려면 다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 'HKEY_CLASSES_ROOT' 경로의 '*' 항목 오른쪽 창에서 'DefaultDropEffect' 항목을 찾아 삭제한 다음 작업 관리자에서 윈도우 탐색기를 재시작해주면 됩니다.
디스크 간에 파일 이동 시 복사가 아닌 이동을 시키는 방법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4월 13, 2024
Rating:
댓글 없음: